네트워크규칙 (The Rules)
통신 기초 (Communication Fundamentals)
→ 메시지 소스 (발신자) : 다른 개인이나 장치에 메시지를 보내야 하는 사람 또는 전자 장치
→ 메시지 목적지 (수신자) : 메시지를 수신, 해석
→ 채널 : 메시지가 소스에서 대상으로 이동하는 경로를 제공하는 미디어로 구성
통신 프로토콜 (Communication Protocols)

통신 프로토콜
→ 대면 통신 또는 네트워크를 통한 메시지 전송은 프로토콜이라는 규칙에 따라 결정
규칙 설정 (Rule Establishment)
서로 의사 소통하기 전에 개인은 대화를 통제하기 위해 확립된 규칙이나 계약을 사용해야한다.
↓ 예시
깊이를 갖고 싶다면 높이에 집착하지 말고, 지금해야 할 일을 하며 묵묵히 걸어가면 돼. 깊이를 갖는다는 건 자신의 가능성을 긍정하여 어둠의 시간을 견디겠다는 뜻이니까 위로 - 이철환 |
갖고 싶다면 깊이를 집착하지 높이에 말고, 일을 하며 걸어가면 돼 지금해야 할 묵묵히. 깊이를 자신의 긍정하여 가능성을 갖는다는 건 어둠의 시간을 뜻으니까 견디겠다는 위로 - 이철환 |
프로토콜은 수신자가 이해할 수 있는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다음 요구 사항을 고려한다.
→ 식별된 발신자와 수신자
→ 공통 언어 및 문법
→ 배송의 속도와 타이밍
→ 확인 또는 승인 요구 사항
네트워크 프로토콜 요구사항 (Network Protocol Requirements)
→ 메시지 인코딩
인코딩 :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프로세스
→ 메시지 형식 및 캡슐화
메시지 형식 : 메시지 유형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채널에 따라 다르다
캡슐화 : 하나의 메시지 형식(문자)을 다른 메시지 형식(봉투) 안에 넣는 프로세스
→ 메시지 크기
→ 메시지 타이밍
흐름 제어 : 데이터 전송 속도 관리
응답 시간 초과 : 질문을 하고 허용 가능 시간 내에 응답이 없을 시 해당 사람은 응답이 오지 않는다 가정 & 반응
액세스 방법 : 누군가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시기 결정
→ 메시지 전달 옵션